
힌두교와 불교는 죽은 뒤 환생을 반복하는 윤회설을 믿는 종교이지만 부활에 대한 기록도 일부 있다. 힌두교 경전 바가바타프라나 11권 31장에서는 힌두교의 주된 하나님 중 하나인 크리슈나가 죽은 후 요가 수행에 집중된 덕분에 직접 초월적인 거처로 돌아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불교선종의 창시자인 인도 승려 다루마도 부활했다는 기록이 있다. <당사>에 따르면 "달마라는 승려가 배를 타고 중국에 와서 죽었다. 그 후 위나라 사절의 성은이 서역에서 돌아오자 총령으로 그를 봤다. 이것은 하늘의 무덤으로서 달마의 부활을 그린 것으로 해석된다. 유대교의 부활 신앙은 하나님의 부활이 아니라 인간의 부활을 의미합니다. 메시아가 오면 죽은 자가 다시 살아간다는 믿음입니다. 예를 들어, 유대교 성전 다니엘 12장 2절에는 “(마지막으로) 이미 죽어서 땅에 묻혀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부활하고, 그 중에는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사람도 있고, 영원히 부끄러워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런데 유대인 중에서도 사두카파 사람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고 바리새파 사람들만 의인이 소생하고 다시 사는 힘을 가진다고 믿었다. 바리새파 유대인 출신이지만 기독교로 개종한 바울은 자신이 부활한 예수를 보았다고 주장하며 부활과 신앙의 중요성을 설득하고 다니는 사람이다. 그는 사도행전 23장 6절에서 “형제 여러분, 저는 바리새인이요, 저의 부모도 바리새인입니다. 유대인이었던 바울에게 부활이라는 개념은 새롭지 않았고, 예수의 부활을 자신있게 주장해 갔다. 그는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살아나지 않았다”. 그리스도가 다시 살아나지 않았다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낭비입니다. (고린도 첫째 15장 1315절)라고 할수록 부활을 중요하게 가르쳤다.
다른 종교에서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고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았다는 많은 논쟁 중에서도 예수의 신자는 여전히 그의 부활을 믿고 있습니다. 기독교의 경우 예수님의 부활은 많은 교리 중 하나가 아니라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부활이 사실이 아니면 인간이었던 예수를 하나님이라고 주장할 수 있고, 사망을 이기고 죄를 사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부활의 진위가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라고 주장할 때까지 한다. <참고자료 1> 예수를 찔렀다는 창이라고 믿는다 기독교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고 부활하셨다고 믿는 종교다. 그들의 경전에 따르면 예수의 죽음을 확인하기 위해 한 병사가 십자가의 거푸집에 매달려 있는 예수의 옆구리를 창문에 찌르는데 이때 사용한 창문을 예수의 피가 묻은 거룩한 창이라고 하며 성창이라고 부른다. 이 장면은 요한 복음서 외에 마태, 마가, 누가 복음서에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요한 복음의 저자가 집필 당시 예수님이 죽지 않았다는 논의가 있고, 죽은 것을 제대로 시도한 표현이라는 주장도 있다. 가톨릭에서는 이 창이 실존한다고 믿고 있으며, 여기저기서 성경 안의 창과 주장하는 것을 전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성창을 소개해 본다.
■ 츄르키에안디옥의 창 1098년 제1차 십자군이 발견했다는 창이다. , 십자군 피에르 발텔레미 수도사는 누군가 성창이 튀르키 앤디옥의 대성당에 묻혀 있다고 알려주는 환상을 보았다고 주장하고 대성당을 파낸 끝에 창문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러나 창문 발견의 배경과 발견자의 기록은 하나가 아닙니다. 은자 피에르 렐미트도 자신이 앤디옥에서 성창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피에르는 성창의 진위 여부에서 시죄법 재판을 받아 죽었다고 한다. 또 다른 기록으로는 피에르의 반대 세력이 장식한 자작극이라는 것이었다. 어떤 기록이 진짜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실존하는 유물도 없다.
■ 바티칸 베드로 대성당의 창 바티칸이 보유하고 있다는 성창은 창조의 앞부분이 망가진 상태다. 6세기에 처음 언급된 이 창은 614년 예루살렘이 페르시아군에 점령되었을 때 2개로 나뉘었지만, 15세기 오스만 제국의 술탄이 교황 인노첸시오 8세에 기증했고, 하부는 이때부터 베드로 대성당에 보관되었다. 깨진 창의 앞부분도 프랑스의 산토 샤펠 대성당에 보관되는 등 성 유물로 전해져 왔지만 프랑스 대혁명 때 행방불명이 되어 창의 완전한 모습은 그림에만 남아 있다. 18세기 중반 교황 베네딕트 14세는 바티칸의 하나와 산토 샤펠의 두 조각이 한때 칼날을 형성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을 그림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네딕트 14세는 그것이 진짜 성희라는 것을 밝히지 않았다. 이것은 교황조차도 그 진위를 확신할 수 없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재까지도 바티칸은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것을 포함해, 아무도 진짜라고 주장하고 있지 않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창 오스트리아의 빈 호프부르크 궁전의 빈 미술사 박물관에도 성창이 있다고 한다. 4세기 기독교를 공인한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의 손에 들어온 것으로 시작되어 성창을 소유한 사람은 천하를 주름짓는 전설이 있다. 2003년, 박물관 측에서는 영국의 금속학자 로버트 페더에게 성창의 연대 조사를 의뢰했다. 로버트 깃털은 X선 회절, 형광 시험 및 기타 비침습적 절차를 바탕으로 창조 연대를 측정하여 7세기에 만들어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잠시 후 비엔나에 있는 학제간 고고학연구소 연구자들도 X선 등의 기술을 이용해 창의연대를 조사했지만 8세기 무렵부터 9세기 초까지 확인됐다. 이로 인해 이 창이 예수 시대의 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아르메니아의 창 13세기 아르메니아에서 발견되었다는 창에서 사도 유다 타데오가 아르메니아에 가져왔다고 주장하고 현재는 아르메니아 에티미아진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그러나 세르비아의 역사가 알렉사 부코비치는 창문의 끝이 너무 넓다고 해서 “이것은 순수하게 의식용 창이므로 아무것도 열 수 없기 때문에 무기로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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